토요일 4월 20, 2024
로그인  \/ 
x
등록  \/ 
x

Willst du mehr über die Inhalte von Sojugarten erfahren? Klicke hier!
Sojugarten.com의 콘텐츠에 대해 더 알고 싶나요? 여기를 클릭해보세요!


A1: Was ist Deklination? 독일어의 'Deklination(변화)'란?

Deklination(변화)는 독일어를 배우는 많은 이들에게 가장 복잡한 테마로 꼽혀요. 무엇보다 모국어에 이러한 변화 문법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더더욱 그렇죠(예컨대, 한국어처럼 말이에요!).

 

 

 Deklination(변화)

독일어에서 일정한 품사들(Nomen(명사)Artikel(관사)Adjektiv(형용사)Pronomen(대명사), ...)Kasus(격)Numerus(수), Genus(성)에 따라 각 형태를 달리한답니다. 정확히 무엇이 Kasus, Numerus, 그리고 Genus를 의미하는지 살펴볼까요?

 

1. Kasus(격)에 의한 변화

Kasus(격)는 단어가 문장 안에서 차지하는 역할을 정해줍니다. 예컨대, "der Stift(펜)"과 같은 명사는 Subjekt(주어)와 Objekt(목적어)가 될 수 있죠. 문장에서 "der Stift"가 어떤 역할을 지니고 있는지에 따라, 그 명사는 다른 Kasus(격)에 놓이게 된답니다.

  • Nominativ(주격) 은 문장의 '배우'위치에 놓인다. (-이 / -가, -은 / -는)
  • Akkusativ(목적격)은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목적어 위치에 놓인다. (-을 / -를)
  • Dativ(여격)(대부분의 경우) 하나의 행동이나 사물의 수취 대상 자리에 위치한다. (-에게)(때로는: -을, -를)
  • Genitiv(소유격)은 소유관계를 나타낸다. (-의)

한국어에서는 조사 '-이, -가 , -은, -는, -을, -를, -에게, -의' 등이 단어 뒤에 붙어서 단어의 기본 형태는 변형시키지 않아요. 반면, 독일어에는 이러한 조사가 없어요. 그대신 단어 자체가 변화하며, 그로 인해 문장에서 그 단어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보여주죠. 예를 들어 볼게요:

 

격 변화에 의한 "der Stift"의 Deklination
Fall(격) (Kasus) Deutsch: der Stift
Deutsch:
예문
  Koreanisch: 펜 Koreanisch: 예문

Nominativ

(주격)

der Stift Der Stift ist schön. 펜이 / 펜은 이 펜 예뻐요.

Akkusativ

(목적격)

den Stift Ich kaufe den Stift. 펜을 이 펜 사요.

Dativ

(여격)

dem Stift Ich kaue an dem Stift. 펜에게 / (펜을) 내가 펜 물어요.

Genitiv

(소유격)

des Stift(e)s Die Farbe des Stift(e)s 펜의 색깔

 

여러분이 보시다시피, 한국어에서는 '펜'이라는 명사 자체가 변화하고 있지는 않아요. 다만 조사가 변화할 뿐이죠. 반면, 독일어에서는 격에 따라 Artikel(관사) (der, den, dem, des)가 변화하거나 Genitiv(소유격)에서의 명사 변화가 나타나고 있어요. arrow right 즉, Artikel(관사)와 Nomen(명사)가 격에 따라 Deklination(변화)합니다.

독일어에서는 격에 따라서만 이러한 Deklination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명사의 수(Numerus)에 따라서도 변화가 나타나요.:

 

2. Numerus(수)에 의한 변화

수를 의미하는 'Numerus(독일어. Zahl, 영어. Number)'는 혹은 복수로, 명사의 수를 의미합니다. 단수(Singular)는 해당 명사가 한번만 존재할 때 이용되며, 복수(Plural)은 명사가 다수로 존재할 때 이용되죠. 해당 명사가 단수로 사용되느냐 복수로 사용되느냐에 따라 그 명사는 역시 각 명사의 Artikel(관사)를 변화시킵니다. 

 

격과 수 변화에 의한 "der Stift"의 Deklination
  der Stift  
Fall(격) 단수(Singular)  복수(Plural) 복수
Nominativ(주격) der Stift die Stifte 이 / 펜
Akkusativ(목적격) den Stift die Stifte
Dativ(여격) dem Stift den Stiften 에게 / (펜을)
Genitiv(소유격) des Stift(e)s der Stifte

 

Kasus(격)에서 살펴본 것과 마찬가지로, 한국어보다 독일어에서 Numerus(수)에 의한 변화가 더 복잡한 것을 알 수 있죠. 한국어에서는 의존명사 '-들'이 명사에 붙어 단수와 복수 명사의 차이를 나타내며, 다른 변화는 보이지 않아요. 그렇지만 독일어에서는 Artikel(관사)가 수에 따라 각각 변화하고 있어요. 또한, Genitiv(소유격)뿐만 아니라 모든 4가지 Fall(격)에 따라 명사 자체의 형태가 변화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네요. arrow right 즉, 여기서는 Artikel(관사)와 Nomen(명사)가 명사의 수에 따라 변화됩니다.

 

3. Genus(성)

많은 언어권에서 명사는 서로 다른 Genus(성별)(라틴어. Genus = Geschlecht)로 분리됩니다. 스페인어 혹은 프랑스어 등의 언어는 명사가 두 가지 성별만 지녀요(남성과 여성). 이와 달리 독일어에서는 명사가 세 가지 성별로 분류돼요(남성 - maskulin, 여성 - feminin, 그리고 중성 - neutral). 그러므로 독일어 명사는 사전에서 항상 명사의 성별을 알려주는 Artikel(관사)와 함께 주어진답니다.:  

  • 남성 - maskulin: der Mann
  • 여성 - feminin: die Frau
  • 중성 - neutral: das Kind

일부 명사에 지정된 성별은 나름대로 일리가 있어요. 예를 들면 남자를 의미하는 명사, 'der Mann'의 성별은 maskulin(남성)이며, 여자 'die Frau'의 성별은 feminin(여성)이죠. 그러나 일부 명사의 성별은 분류의 의미를 상실하기도 했습니다(추측건대 언어가 발전됨에 따라). 예를 들어, die Milch(우유)는 여성이고, der Garten(정원)은 남성이에요. 이러한 성별 지정은 설명할 수 없는 정의로 이루어져 있어요. 이에 따라 명사의 성별 관련, 매우 많은 규칙이 생겨났는데, 이에 따라 많은 예외 또한 존재한답니다. 독일어 명사는 성별에 따라 다르게 변화합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명사를 외울 때, 항상 기계적으로 각 명사를 성별과 함께 공부해야 해요(각 명사의 Pluralform(복수형태)역시 함께요): 

    • 해 : die Sonne, -en
    • 동물 : das Tier, -e
    • 생선 : der Fisch, -e

여러분에게 독일어의 성에 따른 명사의 차이점을 보여주기 위해, 우리는 세 가지 명사(+Artikel)가 각각 성별에 따라 변화하는 모습을 준비했어요. 아래 첫 번째 표에서는 단수에 따른 명사 변화를 볼 수 있고, 두 번째 표에서는 복수에 따른 명사 변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der Mann(남자), die Frau(여자), das Kind(아이) 

  die Männer(남자들), die Frauen(여자들), die Kinder(아이들) 

격과 성 변화에 의한 단수의 Deklination :
der Mann, die Frau, das Kind 
 
  Genus(성)
Fall(격)

Maskulin

(남성)

Feminin

(여성)

Neutral

(중성)

Nominativ(주격) der Mann die Frau das Kind
Akkusativ(목적격) den Mann die Frau das Kind
Dativ(여격) dem Mann der Frau dem Kind
Genitiv(소유격) des Mann(e)s der Frau des Kind(e)s

 

격과 성 변화에 의한 복수의 Deklination :
der Mann, die Frau, das Kind
  Genus(성)
Fall(격)

Maskulin

(남성)

Feminin

(여성)

Neutral

(중성)

Nominativ(주격) die Männer die Frauen die Kinder
Akkusativ(목적격) die Männer die Frauen die Kinder
Dativ(여격) den Männern den Frauen den Kindern
Genitiv(소유격) der Männer der Frauen der Kinder

 

 

 Zusammenfassung(요약)

우리는 마지막 두 표에서 각 명사 "der Mann", "die Frau", "das Kind"가 Kasus(격: Nominativ, Akkusativ, Dativ, Genitiv)와 Numerus(수: Singular, Plural), 그리고 Genus(성: maskulin, feminin, neutral)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하는 것을 볼 수 있었어요. 독일어에서 Deklination(변화)는 4가지의 Kasus(격) x 2가지의 Numerus(수) x 그리고 3가지의 Genus(성)을 지녔습니다. 이를 통해 다수의 경우의 수가 성립될 수 있죠. 그러나 이러한 변화 형태들은(특히 Singular(단수)에서) 서로 매우 닮아있기 때문에, 결국에는 같은 형태가 반복된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나중에 다른 품사를 배울 경우, 오늘 알게 된 지식을 다양하게 활용해 볼 수 있을 거에요. "파이팅!"

 

 

premiumlist 관련 연습문제

 
 

tags 관련 학습 콘텐츠

 

 

 

피드백

Sojugarten.com은 영구적인 방법으로 발전합니다. 의견이나 제안이 있다면, 혹은 문제점을 개선하고 싶다면 여기를 클릭하여 저희에게 알려주세요! 물론 여러분이 이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하거나 프리미엄멤버로 가입했다면, Forum(게시판)에 직접 메시지를 남길 수 있습니다.

라이센스와 저작권

특정 언급이 있거나 허가가 따르지 않는 한, 이 웹사이트와 이곳의 모든 내용물은 라이센스에 의해 보호되고 있습니다.